Black Coin Romance

밈미우 MEMEMIU 

퍼포먼스/Full HD, 1채널 영상, H.264, 스테레오 사운드, 컬러

33분 

아카이빙  스크리닝   공연  ☑연구


밈미우는 Black Coin Romance 에서 중계를 중심으로 실재하는 공간과 신체가 온라인 상에서 얼마나 구현될 수 있는가를 실험한다. 

자신의 작업이 UX/UI 디자인과 흡사한 면이 많은 것 같다고 서술한 작가는 Black Coin Romance가 진행되는 극 안에서도 주체의 액션 관객의 리액션을 임의로 설정해 행위를 디자인했다.

공간에 설치된 9개의 아이패드와 아이폰은 줌을 통해 중계되며 각각의 시선과 공간이 바로 스크린 위에 투사된다. 동시에 밈미우만을 따라다니는 아이패드는 줌이 중계되는 화면 옆  스크린으로 동시 송출된다. 

Black coin romance 안에서 퍼포머의 행위 그 자체가 다각도의 시선으로 조망된다. 

작가는 소비자, 자기 성애와 같은 개인적 정체성을 스크린을 통해 공공연하게 발표하고 중계함으로써 개별적인 정체성을 역전시킨다. 

또한 찍히는 동시에 기록되는 행위 속에서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존재할 것인가 기록되는 동시에 기록되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지금, 여기’의 감각을 지닐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질문하였다.


제작 지원: DDDD (http://0000-dddd.com/)

라이브 스트리밍 매니저: 콘-티엔 리(Cong-Thien Le)

 

퍼포먼스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지원하고 DDDD가 기획하여 2020년 9월 18일부터 21일까지 탈영역 우정국에서 열린 <D Collection: Viewing Room>전시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밈미우(MEME MIU)는 전작들을 통해 실재하는 현실이 어떤 식으로 스크린에 투영되는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찰해왔다. 

존재하는 동시에 기록되어지며 대상화되는 상태에 대해서 탐구하며 연극적 요소와 상황적 요소, 미디어적 구조와 현실적 구조를 번갈아가며 상황을 재현하고 중개하는 것을 즐긴다.

 작가는 퍼포먼스 속에서 자신이 직접 대상이 되기도 하고 관객을 대상화하기도 하는 등 스스로 시선으로 존재하며 실재와 플랫폼의 공간을 연결해왔다. 

현재는 기록되어지는 현상이 현실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또는 받아들일 것인가, ‘지금, 여기’의 감각을 어떻게 다시금 되찾을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